생활정보

윤리경영

알로하하 2017. 2. 16. 05:30

최근 뉴스를 통해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들이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SNS가 발달한 요즘은 기업의 부패와 비리, 잘못을 은폐하기가 어렵고 확산속도도 빠릅니다. 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입니다. 


현대 경영학을 창시한 학자로 평가받는 ' 피터 드러커 '는 경영의 3대 기본요소를 말하고 있다. ①수익창출, ②혁신, ③사회적책임 이 세가지를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기업은 성장하기 어렵고, 사랑받기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올바르고 정직한 경영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와 기업 이익의 사회적 환원과 사회적 책임과 함께 상생하려는 노력 등 도덕적의무를 충실히 이행해야 대중으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을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그 기업이 더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베풀면 베풀수록 사람들은 그 기업이 계속 존속되기를 바랄것입니다. 예를 들면 유한양행, LG를 들수가 있는데 두 기업은 독립운동은 지원하고, 사회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성장, 발전해왔고, 현재도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하는 기업으로 소비자로부터 평이 좋습니다. 또 소화제를 팔아 나라 독립을 도운 제약사로 불리는 동화약품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 경제체재에서 기업윤리는 사회와 소비자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 동시에 기업 존재 기반이 되는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랑받는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사랑받는기업이란 고객, 동료, 파트너, 지역사회 등 모두의 사랑을 받는 회사를 말합니다. 사랑받는기업은 소비자의 소비행위에 있어 선택하고 싶은 기업이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위해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생과 협력을 지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제는 기업윤리가 강조되는 뉴 노멀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윤리의식이 부족한 기업들이 묻어가며 고도성장이 가능했었는데 지금은 길이 더 험해져서 진짜 기업들만 살아남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경영에서 말하기를 위기가 닥쳤을때 삼류기업은 위기에서 사라지고, 이류기업은 위기에서 겨우 살아남는데 비해 일류기업은 위기에서 성장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리더의 비도덕적인 비윤리적인 행동 한번이 기업의 존망을 결정지을 수 있는만큼 고속성장의 혜택을 받은 기업의 리더들이 먼저 변화하고,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명시해야 할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는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 사전의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